วันศุกร์ที่ 28 พฤศจิกายน พ.ศ. 2557

‘ㅡ’ 탈락 กฏการละเว้น 1 : ‘ㅡ’

-ㅂ/습니다  ,   -아/어요   ,    -았/었어요     -고 -(으)니까

아프다 ไม่สบาย, ป่วย

  • -ㅂ/습니다    →    아픕니다
  • -아/어요        →    아파요
  • -았/었어요    →    아팠어요
  • -고 -(으)니까 →    아프고 아프니까            

예쁘다 สวย

  • -ㅂ/습니다      →    예쁩니다
  • -아/어요          →    예뻐요
  • -았/었어요      →    예뻤어요           
  • -고 -(으)니까  →    예쁘고 예쁘니까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

바쁘다 ยุ่ง

  • -ㅂ/습니다       →     바쁩니다          
  • -아/어요           →     바빠요           
  • -았/었어요       →     바빴어요           
  • -고 -(으)니까   →     바쁘고 바쁘니까 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

슬프다 เศร้า

  • -ㅂ/습니다         →      슬픕니다         
  • -아/어요             →      슬퍼요           
  • -았/었어요         →      슬펐어요           
  • -고 -(으)니까     →      슬프고 슬프니까

고프다 หิว

  • -ㅂ/습니다          →      고픕니다         
  • -아/어요              →      고파요           
  • -았/었어요          →      고팠어요            
  • -고 -(으)니까      →      고프고 고프니까

크다 ใหญ่

  • -ㅂ/습니다          →       큽니다            
  •  -아/어요             →       커요               
  • -았/었어요          →       컸어요               
  • -고 -(으)니까      →       크고 크니까                     

쓰다 ขม

  • -ㅂ/습니다           →       씁니다             
  • -아/어요               →       써요               
  • -았/었어요           →       썼어요              
  • -고 -(으)니까       →       쓰고 쓰니까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    

나쁘다 แย่

  • -ㅂ/습니다             →      나쁩니다         
  • -아/어요                 →      나빠요          
  • -았/었어요             →      나빴어요          
  • -고 -(으)니까         →      나쁘고 나쁘니까

기쁘다 มีความสุข

  • -ㅂ/습니다            →       기쁩니다         
  • -아/어요                →       기뻐요           
  • -았/었어요            →       기뻤어요          
  • -고 -(으)니까        →      기쁘고 기쁘니까

잠그다 ล็อค

  • -ㅂ/습니다            →        잠급니다         
  • -아/어요                →        잠가요          
  • -았/었어요            →        잠갔어요          
  • -고 -(으)니까        →        잠그고 잠그니까

쓰다 เขียน, ใส่ (หมวก), ใช้

  • -ㅂ/습니다               →      씁니다             
  • -아/어요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→      써요               
  • -았/었어요               →      썼어요              
  • -고 -(으)니까           →      쓰고 쓰니까

끄다 ปิด

  • -ㅂ/습니다               →      끕니다             
  • -아/어요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→      꺼요               
  • -았/었어요               →      껐어요              
  • -고 -(으)니까           →      끄고 끄니까